에세이 명심보감

아끼는 것이 지나치면 오히려 낭비가 많다.

멋쟁이 바보, 최광식 2024. 4. 18. 10:48
728x90
반응형

아끼는 것이 지나치면 오히려 낭비가 많다.

굽이치는 섬진강, 전남 곡성 압록

[원문] 甚愛 必 甚費, 甚譽 必 甚毁. 甚喜 必 甚憂, 甚臟 必 甚亡

[우리말 음] 심애 필 심비, 심예 필 심훼. 심희 필 심우, 심장 필 심망

[한자 뜻풀이] 심할 심, 쓸 비, 기릴 예, 헐 훼, 오장 장

[해설] 아끼는 것을 지나치게 하면 오히려 낭비가 많음을 알아야 한다. 지나친 칭찬 뒤에는 헐뜯음을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너무 기뻐하면 근심이 되고, 지나친 뇌물을 탐하면 패가망신이다.

일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함정을 만나게 된다. 대개 이러한 함정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만나는 게 일반적이다. 미리 만들어진 함정일 수도 있고,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것일 수도 있다.

미리 만들어져 있던 함정은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다. 다만 조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일부러 만들어 놓은 함정은 거의 음모가 도사리고 있기 마련이다.

많은 것을 아끼는 사람은 그 욕심 때문에 낭비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욕심이라는 함정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많은 칭찬을 받은 사람은 특정인에게 헐뜯음을 당하게 되어 있다. 그것은 그런 사람을 위하여 다른 사람이 함정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같은 이야기로, 너무 기뻐하여 근심되는 것도, 뇌물을 탐하여 패가망신하는 것도, 사전에 함정이 만들어져 있었거나, 남들이 일부러 만들어 놓고 함정에 빠지도록 기다리는 것이다.

조심하고, 또 경계해야 한다. 자만과 방심에서 올 수도 있다. 따라서 겸허하고 겸손하면 함정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작은 시냇물은 물거품을 일으키며 요란하게 흐르지만, 수많은 생명을 품고 바다로 흐르는 강물의 흐름은 깊고 조용하다. 시냇물의 흐름은 몇 삽의 흙으로도 막을 수 있지만 큰 강물의 흐름은 아무리 둑을 높이 쌓아도 넘쳐흐른다,」

728x90
반응형